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KOV 인터뷰] 인턴, 스타트업을 말하다
    UKOV LIFE 2014. 10. 27. 02:42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주은(디자인)  안녕하세요 유코브 10기 디자이너 김주은이라고 합니다. 홍익대학교에 재학 중이고 지난 여름방학 때 유코브를 통해 애드투페이퍼에서 디자인 인턴으로 근무했어요.


    진석(마케팅) 안녕하세요 유코브 10마케터 임진석입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사회학과 경영학을 전공했고요. 유코브를 통해 '우아한형제들' 마케팅실에서 지난 여름 하계인턴을 마치고 지금은 해당 부서에서 사원으로 재직 중입니다.


    현승(개발안녕하세요 유코브 10기 개발자 홍현승입니다휴학하고 ‘클래스팅에서 웹개발 인턴으로 재직 중이에요컬럼비아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 전공으로 재학 중이고 방학 때 유코브를 통해 ‘클래스팅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2. UKOV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현승(개발) 대학교 친구를 통해 유코브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 마침 제가 휴학한 기간과 맞아 떨어져서 지원하게 되었어요예전부터 창업에 관심이 많았지만 경험이 없었기에 스타트업에서 일을 해보고 싶었죠미니스타트업 프로그램에도 관심이 있었는데저랑 같은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과 직접 미니스타트업을 해보는 경험이 무엇보다 매력적이었어요.


    주은(디자인) 저는 학교를 다닐 때 같은 과 선배 한 분이 유코브를 하고 계셔서 자연스레 알게 되었어요인턴십을 하게 된다면 방학을 좀더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을 것 같았죠학교만 다니다 보면 항상 학교 안의 사람들만 만나게 되는데유코브를 통해 학교 밖의 좀 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을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어요.


    진석(마케팅) 저 같은 경우는 주변 친구들이 스타트업 쪽에 관심이 많다 보니 저도 자연스럽게 흥미를 느끼게 되었어요동시에 대기업에 취직한 선배들의 취업 후기를 듣고 나서 오히려 스타트업 쪽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죠때마침 지인을 통해서 유코브를 알게 되었고그 동안 관심 있던 스타트업 '우아한형제들'에서 일을 해보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우선적으로는 인턴을 하고 싶었던 마음이 컸지만 저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싶은 마음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3. 인턴십 기간 동안 주로 어떤 일을 맡게 되었나요?


    진석(마케팅저희는 8명의 마케팅 인턴이 함께 했기 때문에 주로 2인 팀 단위로 마케팅 관련 미션을 받고, 이를 해결하는 활동을 했어요. 예를 들어, ‘최적의 옥외광고 스팟 찾기’, ‘브랜드제품 및 콜라보레이션 아이디어 만들기’, ‘마케팅 사례를 찾고, 토론 준비하기등과 같은 미션들이 었었죠. 그중에는  '나를 따르라 컵', '한양대 계단 랩핑' 등 실제 결과물로 나온 아이디어들도 있었고요



    현승(개발) 저는 주로 Angular.js를 다루는 웹프론트엔드 개발을 맡고 있고, 현재는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는 작업을 하고 있어요. Angular.js 같은 경우에는 전에 몰랐던 언어였는데 덕분에 공부하면서 새로 배울 수 있어서 좋아요.


    주은(디자인제가 애드투페이퍼에서 인턴을 할 때는 한창 서비스가 확장되고 있던 시기여서 애드투페이퍼’ 3.0 버전 디자인을 도와드리는 서브 디자이너 역할을 맡았어요. 나머지 시간에는 광고 배너나 기타 필요한 디자인 업무를 맡았고요.

     


    Q4. 인턴십 기간동안 배울 수 있었던 점은?


    주은(디자인디자인을 전공하고 있어서 학교에서는 기획이나 디자인 외적인 것들은 간단하게 진행하고, 디자인 자체에 대해 더 치중되어 있는 편이에요. 하지만 회사에서는 기획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이나 개발을 위한 디자인 등 실무를 통한 디자인 업무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항상 비주얼쪽으로만 생각을 하다가 기획이나 개발 하시는 분들이 어떻게 그리드를 작성하고 설계하시는지도 배울 수 있었어요.


    또 개발자분들이 다양한 책이나 자료 등을 추천해주셔서 알아가는 재미가 있었죠. 물론 개발을 알게 되면 디자인적 아이디어에 제한이 생기기는 하지만 어차피 함께 일을 진행해야 하기에 어느 정도 지식은 필요할 것 같아요. 학교에서보다 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생각하면서 디자인을 하는 법을 배우게 되는 것 같아요.


    진석(마케팅마케팅 인턴이었던 만큼 마케팅에 대해 많은 것들을 배운 것 같아요. 매 주 미션을 수행하면서, 마케터는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좋은 마케팅은 무엇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었어요. 이에 대한 정답을 얻은 것은 아니지만, 마케팅에 대한 저의 가치관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학교 수업이나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것들을 가르쳐 주었죠.


    특히 마케팅실 멘토분들을 통해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웠어요. 사는 모습도, 관심사도 각각 다른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한 팀을 이루는 모습이 정말 멋있어 보였어요. 이 분들이 만들어 가는 마케팅 활동들이 많은 사람들한테 사랑 받는 모습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애사심도 깊어졌죠


    현승(개발) 회사 규모가 작다 보니 개발뿐 아니라 기획도 맡을 수 있었어요. 다양한 업무들을 직무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개인적으로는 스타트업이 성격에 맡는 것 같아요.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이것 저것 다 할 수 있는. 나중에 제가 창업을 하게 되더라도 그런 분위기에서 해보고 싶어요. 대기업은 아직 잘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미국에 돌아가게 된 후에도 스타트업계에서 일을 하고 싶습니다.

     


    Q5. 인턴십을 진행했던 회사를 자랑해주세요!


    현승(개발) 저희는 일단 퇴근 시간이 자유로워서 좋아요개인적으로 늦잠 자는 것을 정말 좋아하거든요. 요즘에는 자전거를 사서 자전거로 출근을 하는 편이에요회사에서 샤워도 할 수 있다 보니 자전거 타고 회사 가서 샤워 후 일을 시작하죠회사가 3,4,5,6 층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3층에는 R&D 개발, 4층에는 탁구대라운지 및 회의실, 5층에는 침실, 6층에는 여성 휴게실로 이루어져 있어서 일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어요회사 건물만 좋을 뿐 아니라 주변 환경도 너무 좋아요회사 건물이 가로수 길에 있다보니 놀고 싶을 때도 친구들 보고 가로수길로 오라고 하면 되니까 정말 편합니다.



    회사 분들이 운동하는 것을 좋아해서 업무 시간에 가끔씩 탁구를 치러 간다거나 테니스를 치러 가기도 하는데요저희끼리 벽에 매일매일 서로 랭킹을 매겨요주로 제가 1등을 유지하는 편입니다. 제가 1대표님이 2.(웃음) 탁구공에 보면 “덤벼라고 써있는데 서로에게 탁구공을 던지면 대결을 신청 할 수 있죠


    진석(마케팅음... 우선 업계 1등 이에요지금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요최근에는 라인과 함께 일본사업도 진출했고... 아과일도 무제한으로 주고 책도 보고 싶은 만큼 마음껏 사서 볼 수 있어요건강과 성장을 책임지는 거죠그리고 사람들이 서로서로 친하게 지낸다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정말 좋은 사람들이 모인 회사라는 점이 많이 느껴지는 곳이에요사무실 풍경도 정말 좋아요창 밖으로 롯데월드를 보며 회의를 하면저도 모르게 기분이 좋아지고 회의 효율도 높아지는 느낌이 들기도 해요.


    주은(디자인저희도 우아한형제들처럼 도서구입을 무제한으로 지원해주시고요간식 같은 경우에도 매니저님께 말씀 드리면 바로 사주세요직원분들이 커피를 좋아하셔서 맛있는 커피 찾으러 여기저기 막 돌아다니면서 사먹기도 하고요점심시간이 한 시간 정도이긴 하지만 자유롭게 여유를 즐기는 편인 것 같아요양재동 벽에 페인팅 했던 경험도 정말 재미있었고… 회사 위치가 강남이라 약속 잡기도 편해서 좋아요마찬가지로 퇴근 후 친구도 편하게 만날 수 있고자기 출퇴근시간을 자기가 정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자기에게 주어진 일만 잘 하면 뭐라고 안 하시거든요그래서 야근도 별로 없고요또 치킨을 자주 시켜 먹어요. 저희도음료도 준비 되어있고간식 바도 있고요. 



    Q6. 본인이 느낀 스타트업만의 특징이 있다면?


    주은(디자인) 회사에서 일해 본적이 없어서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대표님이 일 외적으로도 칭찬을 많이 해주셨어요조그마한 행동에도 항상 칭찬을 해주시죠나도 뭔가 더 잘 해드리고 싶고전체적인 분위기가 서로 존중해주는 분위기라서 정말 좋아요학교에서는 지나칠 수도 있는 조그마한 것들도 하나하나 다 챙겨주세요학교에서 팀 과제 할 때와는 다르게 자기주장을 조금 굽힐 수 있었고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받아들일 수 있었어요그리고개인 약속으로도 일찍 퇴근할 수 있고대표님이 직접 역까지 데려다 주시기도 하는 등 서로를 존중해주는 점이 기억에 남아요.


    사실 학교 친구들은 디자이너로서 대부분 에이전시 아니면 벤처 둘 중에서 한곳을 선택해서 가게 되는데벤처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는 하나의 서비스만 디자인을 하게 되고 주로 한 팀으로 진행하게 되는 것 같아요미팅을 할 때도기획 할 때도 참여해서 간단한 의견을 내기도 하고요바로 옆에 있으니 바로 물어볼 수도 있고조율 할 수도 있기도 한 그런 부분이 정말 편한 것 같아요저는 우선 인턴을 하면서 조금이나마 벤처를 알게 되었으니 나중에 좀 더 다양한 경험을 위해 에이전시도 한 번 다녀보고 싶어요.


    현승(개발) 스타트업 전에는 그냥 막연하게 새로운 창업, 아이디어 혁신 등을 생각했었는데 막상 일을 해보니 단순히 아이디어 뿐만이 아니라 그 뒤에 따르는 수많은 노력, 정보 수집 및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어요. 그리고 스타트업 업계 분들은 대부분 애사 심이 강한 거 같아요. 출퇴근이 자유로우니까 가고 싶을 때 가도 되지만 많은 분들이 남아서 하던 일을 하세요. 대표님은 결혼 후 신혼여행을 가셔서도 일을 하시더라고요


    다들 무엇이든 열정적으로 일을 하시고 한 가지에 올인 하는 모습이 정말 멋있어요. 대기업에서는 주어진 일만 하기 마련일 수도 있는데, 그런 게 없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스타트업이 성격에 맡는 것 같아요.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이것저것 할 수 있는, 나중에 제가 스타트업을 하게 된다면 지금과 같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행복한 분위기를 꼭 만들고 싶어요.


    진석(마케팅저는 이전에 다른 스타트업에서 인턴을 해 본 경험이 있는데, ‘스타트업은 이런 거구나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사람마다 느끼는 점이 다 다르거든요. 저는 모두 만족스러웠습니다. 좋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큰 이유이고, 복장이 자유롭거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강도 높게 일을 하는 것들이 저에게 잘 맞는 것 같아요. 또한 스타트업에 계신 거의 모든분들이 자신의 일을 정말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자신의 일에 대한 애착이 있다는 점이 정말 인상적이고 사람들끼리 모두가 서로 친한 분위기가 저는 좋은 것 같아요.




    Q7. 앞으로의 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요?


    진석(마케팅) 결국에는 좋은 일옳은 일을 하는 마케터가 되고 싶어요처음에는 제가 마케팅을 할 줄 몰랐지만우아한형제들에서 마케팅을 해보니 굉장히 재미있다고 느끼고 있어요물론 부족한 점도 많이 느끼지만그런 점을 느끼게 해준다는 것 그 자체도 정말 좋습니다. 


    우선은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맡은 일을 ’ 한다고 스스로에게 말할 수 있을 만큼 일을 해 보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바쁜 회사생활 중에도 스스로 공부하고,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 같아요. 그 후에 먼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사실 갖고 있지 않아요. 거창하고 꼭 지켜야 하는 목적이 생기면 지금하는 일이 하나의수단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요. 물론 사람 개개인마다 다른 가치관을 갖고 있는데, 저는 지금 제 일을 잘 하는 것이 우선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현승(개발) 나중에는 꼭 기획을 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기획자가 던져 주는 것 말고 직접 기획에 참여하기도 하는많은 것을 함께 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우선적으로는 일단 졸업을 할 계획이고요. 하지만 그 이후의 계획은 따로 없어요. 물론 대학 원도 가보고 싶고 대기업에서도 일을 해보고 싶지만 지금까지 봤을 때 제 성향에는 스타트업이 더 어울리는 것 같아요. 언젠가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을 해보고 싶어요.


    주은(디자인) 일단 학과 자체가 UX 디자인과여서 그쪽으로 디자인을 좀 더 배워 기본이 탄탄한 디자이너가 되고 싶고요. 아직 확실하지는 않지만 벤처에서 일을 해보았으니 에이전시에서도 한 번 일을 해보고 싶어요. 2년제이기 때문에 대학 편입이나 대학원도 생각을 하고 있지만 당장은 에이전시랑 벤처를 둘 다 경험을 한 후 선택해보고 싶어요.


     

    Q8. 유코브를 지원하는 14기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현승(개발) 같은 관심사를 나눌 수 있는 분들이 들어오셨으면 좋겠어요. 같이 있으면 즐거운 사람들. 재미있는 사람들. 눈물나게 함께 웃을 수 있는 사람들이요.


    주은(디자인유코브에 어울리는 사람은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 할 수 있는 그런 디자이너인 것 같아요. 아예 디자인만 하고 싶거나 기획이나 다른 분야에 관심이 없다면 오히려 힘들 것 같고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 소통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이었으면 좋겠어요.


    진석(마케팅인턴십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업무적인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출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물론 그 능력을 본인은 모르더라도 최소한의 자신감은 가진 사람이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타트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친해지고, 벤처 회사에서 인턴을 하려면사람에 대한 애정은 업무 능력과 함께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 할 것 같아요.






    UKOV 14기 지원하러 가기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