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KOV 24기/쏘카 인턴 후기] 경험과 성장에 목마른 당신에게!
    UKOV LIFE 2021. 11. 20. 02:48

     

    안녕하세요🙂 UKOV 23,24기로 활동 중인 류지원입니다.

    23기 활동이 끝나고도 후기글을 남겼었는데요, (아마 읽고 오신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반년 간의 UKOV 활동이 저에겐 너무나도 의미있고 소중한 경험이었기에 24기에 다시 도전하여 두 기수를 이어 활동을 하게 됐습니다!

     

    이전 후기글은 UKOV 합격 꿀팁 위주로 작성했다면,

    이번 후기글은 UKOV 활동과 인턴십을 통해 얻은 것들을 위주로 간략히 작성해보려 해요!

    (혹시 합격을 위한 팁이 더 필요하신 분들은 이전 글을 참고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

     

     

     

    1. 사람

    뛰어난 사람들과 함께 일 할 수 있는 것은 정말 큰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여기서 뛰어나다는 건 단순히 '일을 잘한다'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들은 일에 진심입니다. 제가 UKOV 활동을 통해 만났던 사람들은 일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성장을 추구하며, 배움 앞에서 겸손한 사람들이었습니다. 각자가 가진 다양한 색깔을 존중하며 오히려 이를 통해 새로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대학생활 중 수많은 팀플과 협업을 경험했지만, 유독 UKOV 활동의 의미가 큰 이유 중 하나도 함께 일한 사람들 덕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특히, 창업/스타트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똘똘 뭉친 팀원들로 구성된 지라 그와 관련해서 서로에게 배울 점도 많았던 것 같아요. UKOV 활동 종료 후에도 서로가 가는 길에 든든한 힘이 되어 줄 거라 생각합니다. ㅎㅎ

     

    물론 UKOV 단원들 뿐만 아니라, 인턴십을 진행한 스타트업(저같은 경우 미트박스와 쏘카)에서 만난 분들도 모두 너무너무 소중한 인연으로 남아있습니다. 🥰 

     

     

    2. 직무 경험

    스타트업에서는 넓고도 깊은 직무 경험이 가능합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만큼 배우고 일할 수 있습니다.

     

    저는 UKOV 23기 당시 미트박스 '마케팅팀'에서 근무하며 마케팅의 전반적인 영역을 고루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콘텐츠, 퍼포먼스, 광고, CRM, 프로모션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했는데 그 중 퍼포먼스 마케팅이나 CRM처럼 숫자와 데이터를 다루는 일에 특히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 분야를 담당하시는 선배님께 아주 질척였던 기억이 나네요..ㅋㅋㅋ '저 이거 배우고 싶어요! 가르쳐주세요! 일 주세요!' 하면서 말이죠 🤔 또 스스로의 역량에서 부족하다 느껴지는 건 퇴근 후에도 따로 공부하며 채워나가며 해당 직무를 더 깊게 경험하고 이해해볼 수 있었어요.

     

    그러던 중 UKOV 24기 참여사에서 제가 더 심도있게 일 해보고 싶었던 '데이터 분석 및 기획 직무'를 발견해 지원했고, 쏘카 넥스트기획팀에 합격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두 인턴십 모두 실무와 개인 프로젝트를 병행했었는데, 실제 현업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마음껏 활용해 가설을 세우고, 분석하고, 기획해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매력적이었습니다. 다른 어디에서도 할 수 없는, 특히 학교에서는 충족되기 어려운 소중한 경험이었기에 더 열심히 프로젝트에 임했고 그 결과 짧은 인턴십 기간동안에도 굉장히 많은 것들을 얻어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미트박스 마케팅팀에서의 콘텐츠 촬영/편집 업무
    쏘카 넥스트기획팀에서의 데이터 분석 업무
    불 꺼지지 않는 D타워

     

    3. 창업 경험

    팀빌딩부터 모의 IR피칭까지. 짧은 기간 내 밀도 있게 '창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UKOV 24기의 경우 모두 '창업'을 목표로 하거나, 관심이 큰 팀원들로 구성되어 회의 첫 날 부터 다들 아주 반짝반짝한 눈빛으로 아이디어를 주고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5개월 남짓하는 시간동안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해야하기 때문에 다들 인턴십/학과 생활을 병행하면서도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는데, 사실 이 부분이 충분히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분들이 지원하신다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의 목표는 12월까지 사업기획안을 작성하고, 소프트뱅크벤처스를 방문해 심사역들을 대상으로 모의 IR피칭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 초기 스타트업이 거쳐야 할 과정들을 단계적으로 진행하며 '창업' 프로세스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경험해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비대면으로도 잘 만나요

    물론 이 외에도 UKOV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많은 메리트가 있지만, 다른 분들이 후기글에서 또 많이 발견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또 저에게 특히나 크게 느껴졌던 것들이지 사람마다 UKOV를 통해 더 다양하고 풍부한 배움과 성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따라서 UKOV에 지원할 때 이곳에서 얻고자 하는게 무엇인지, 나만의 목표가 있는지 등을 함께 고민해온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일단 도전하기 !!

     

    당장의 경력에 스스로를 한계짓기 보다는 도전을 통한 배움과 성장을 갈망하시는 분들.

    창업 또는 스타트업에 관심 있는 분들, 이와 관련된 진짜 나만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분들께

    UKOV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