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KOV 15기] 미니 스타트업 & 인턴십 인터뷰 -A팀
    UKOV LIFE 2017. 4. 27. 14:55


    <미니 스타트업 발표 이후 기념 사진>

     

    1.    간단한 자기 소개와 UKOV 지원 동기를 말해주세요.

     

    -상돈: 안녕하세요, 현재 경기대학교에서 컴퓨터과학을 전공하고 있는 김상돈입니다. UKOV는 같이 외주 작업을 진행하던 동생의 소개로 알게 되었는데, 2가지 이유 때문에 지원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첫 번째는, 주변에 스타트업에 근무하시는 분들이 꽤 계셨기에 실제로는 어떤 느낌일지 많이 궁금했습니다. 창업에도 어느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반드시 한번쯤은 체험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개발자로서 실무를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전공이 개발임에도 불구하고 외국계 기업 마케팅 팀에서 인턴을 하며 직무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실무를 경험하며 개발자로서도 제가 잘 해낼 수 있을지 도전해보고 싶었습니다. 감사하게도 iOS 개발자라는 이점 때문인지Xengineering에 합류했고, 지금까지 파트타이머로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진희: 안녕하세요 숭실대 산업공학과 재학중인 이진희 입니다. 저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관심으로 데이터와 관련된 경험을 쌓고자 데이터 컨퍼런스에 참여하던 중 우연히 UKOV에 알게 되었고 UKOV에서 미니 스타트업 활동을 통해 데이터 분석으로 실제 퍼포먼스를 내는 경험을 하기 위해 지원하였습니다.

     

    -승호: 안녕하세요 홍익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에 재학중인 정승호입니다. 저는 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실제로 현업에서는 개발, 데이터 분석, 기획 등을 알아야 그에 맞는 디자인을 있다고 생각하고, 졸업하기 전에 현업에서 일을 배워 보고 싶었습니 . 또한 창업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유망한 스타트업 회사를 소개시켜주는 ukov 지원 하게 되었던 동기가 컸습니다.

     

     

    2.    진행했던 미니 스타트업에 대해 말해주세요.

     

    -상돈: 늘어나는 드론 항공 촬영 수요에도 불구하고 촬영 대행 업체나 대여 업체가 적다는 점에 착안하여 관광지에서 제공하는 드론 대여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간단히 앱을 통해 자전거를 대여하듯이 드론을 대여할 수 있도록 하여 접근성을 대폭 높였고, 각자 개성이 있기에 남이 촬영해주는 사진 보다는 직접 드론을 조종하여 사진을 촬영하고자 하는 고객 수요가 분명히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승호: 최근 드론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늘어나고 있고, 여행을 갔을때 멀리서 배경과 함께 사진을 찍어줄수 있는 것이 있다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여수와 같은 여행지에서 자전거 대여와 같이 드론도 대여할 있어 촬영해 주고 공유하는 기능이 있다면 정말 좋은 경험이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미니스타트업 발표 모습>

     

    3.    미니 스타트업을 하면서 힘든 점은 없었나요?

     

    -상돈: 회사를 다니면서 미니 스타트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근무 후 만나 작업을 진행했기에 다들 지쳐있던 면이 없지 않아 있었고 그 때문에 더 좋은 결과물을 내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많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급박했기에 더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진희: 회사 생활 중 스타트업을 진행해야 했기에 제한적인 아이디어 내에서 창업 아이템을 만들어야 하는 것과 시간의 촉박함 때문에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내는 것이 힘들었었습니다.

     

    -승호: 아무래도 회사를 다니면서 따로 미니 스타트업을 진행하는 부분이 시간적으로 힘들었던 것 같았습니다.

     

    4.    미니 스타트업이 개인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상돈: 개인적으로 창업이나 창업과 관련된 공모전 활동을 해 본 일이 없기에 비즈니스 모델 설계와 같은 새로운 경험을 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전에 경험해봤던 프로젝트들이  창의성, 완성도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던 것과 달리, 반드시 투자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관점에서 진행되어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진희: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팀원들과 함께 일하며 다른 시각으로 사업을 바라보고 분석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업에 타당성을 부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설계를 해볼 수 있어서 뜻 깊었습니다.

     

    -승호: 한 분야에서만 바라보는 관점과 다른분야의 팀원들과 바라보는 관점이 서로 달라서 다른 관점에서도 볼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5.    UKOV의 또다른 활동인 인턴십 경험에 대해 말해주세요.

     

    -상돈: 저는 새로운 결제 플랫폼을 지향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Xengineering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UKOV 지원 당시, 회사에 대한 제 지원 기준은 내가 직접 사용해 보고 싶은 서비스 또는 제품인가?’ 였습니다. 아무데서나 인턴십 경험을 하는 것 보다는 직접 사용해보고 싶은 제품을 만드는 일을 하는 것이 경험, 결과물 양쪽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좋은 선택을 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앞으로 지원하실 분들도 회사의 규모나 기타 조건 보다는 자신이 정말 애착을 가지고 만들 수 있는 서비스인지 한번쯤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진희: 국내 맛집 어플 1위인 망고플레이트에서 근무 중입니다. 기존의 이론적인 데이터 분석을 넘어서 회사의 이윤과 연결되는 직접적인 분석을 할 수 있고 다양한 분석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승호: 저는 현재 인도시장에서 4천만 다운로드를 이끌어낸 ‘트루밸런스’의 어플을 만든 ‘밸런스히어로’에서 근무중입니다. 인도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크기때문에 데이터에 기반 기획이 중요합니다. 디자인 뿐만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데이터를 통해 분석, 기획을 하는 부분을 배울 있었습니다. 회사에 다니면서 배운것은 단지 이쁜 디자인이 정말 사용자에게 맞는 디자인이 아닐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발표 이후 즐거운 회식!>

     

    6.    최종 꿈은 무엇이고 어떤 진로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상돈: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의 기회조차 없다는 듣기 거창한 좌우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졸업까지는 1년 정도 남았는데, 그 동안 제가 도전해보지 못한 여러가지를 더 경험해보며 진로를 확고히 하고 싶습니다.

     

    -진희: 인턴십의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의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로의 성장을 준비중입니다. 인턴십과 UKOV의 경험으로 남들과 차별되는 강점을 가진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승호: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것들을 배우면서 사람을 위한 디자인을 하고 싶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