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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지털인쇄의 꽃, 포토북(Photobook) 시장 - UKOV3기 박주연
    UKOV KNOWHOW 2011. 4. 26. 20:57

    산업분석: 디지털인쇄의 꽃, 포토북(Photobook) 시장

    날짜: 2011. 4. 24

    작성자: UKOV 3기 박주연(Snaps근무)




    1.
    인쇄시장: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2011년 현재 국내 디지털 인쇄 시장의 규모는 전 세계의 10% 정도로 약 8500억원 규모로 추청된다. 이는 2006 3500억원 규모 대비 약 2.5배 성장한 수치로 특히 컬러 시장의 성장률은 더욱 높은 상황이다.

    디지털 인쇄 시장은 아직 국내에서는 시작 단계이나 이미 해외 시장에서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국내 또한 이러한 흐름을 따라가고 있다. 영국의 시장조사업체 PIRA에 의하면 오는 2014년까지 국내 아날로그 프린팅 시장은 19.6% 감소하는 반면, 디지털 프린팅 시장은 77.3%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2. 디지털 인쇄의 강점: POD, W2P

    디지털 인쇄는 다품종 소량 인쇄가 가능하고,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출력할 수 있어 재고 및 폐기 처리가 줄어든다는 장점과 함께 내용 수정이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의 옵셋(off-set)인쇄가 수행하지 못했던 부분을 만족시키면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필요한 수량, 필요한 시간, 필요한 장소에 맞추어 인쇄한다라는 POD(Print On Demand, 주문형 인쇄) 컨셉에서 시작된 디지털 인쇄는 인쇄시장의 새로운 기회로 떠오르고 있다. POD 시장은 계속해서 진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컨텐츠를 포함한 다양한 인쇄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에서도 크게 화두가 되어온 W2P(Web to Print)는 기존의 인쇄 주문 프로세스와 달리,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인쇄를 주문할 수 있다. 소비자는 때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온라인 상에서 포토북, 명함, 브로슈어, 카탈로그 등 원하는 출력물의 수량 및 기타 인쇄 옵션 등을 선택하여 주문할 수 있다.

     

    3. 사진출판시장

    앞서 얘기한 디지털 인쇄 중에서도 두드러지는 것이 바로 사진인쇄시장이다. 2003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 전 세계 시장이 200% 증가할 정도로 급성장 한 디지털카메라 시장과 더불어 디지털 인쇄 시장의 발전에 따른 아날로그 인화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인해 온라인 사진인쇄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그림1).


    이와 더불어 필름인화는 점점 줄어들고 온라인인쇄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이 중에서도 retail/online printing 분야의 성장이 눈에 띠게 성장하고 있다(그림2, 3 참조).



    4. 포토북시장

    후지필름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사진 상품 매출이 인쇄 분야 매출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모든 핵심 상품 분야에서 성장이 기대되며 그 중에서도 포토북이 가장 기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4 참조).

    2010 PMA(미국에서 해마다 열리는 국제 포토쇼)에서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사진인쇄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미국의 경우, 2009년 포토북 시장 규모가 55000만 달러 이상으로 조사됐으며, 2007년 대비 500%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06년 이후 매년 300% 이상의 급성장을 보여 온 미국 포토북 시장이 2010년에는 2009년에 이어 더욱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또한 2009년 미국 InfoTrends에서 행한 미국 사진 상품 최종 사용자 연구에 따르면 지금까지 사진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전체의 25%에 불과하다. 아직 사진 상품을 구매한 적 없는 75%의 잠재 소비자를 볼 때, 사진 상품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분야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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