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KOV21기] 미니 프로젝트 후기 - UKOV브랜딩 , 텀블벅 펀딩UKOV LIFE 2020. 6. 25. 01:11
안녕하세요 , 오늘은 UKOV 21기의 모든 여정이 대부분 마무리가 된 날 입니다.
UKOV 21기는 상반기 코로나로 인해 정말 우여곡절이 많았었지만 UKOV 홈페이지를 런칭하고, 펀딩 400%를 달성하며 모든 프로젝트들이 성공적으로 마감되었답니다.
원래 21기는 2020년 1월 미니스타트업 프로젝트를 강연으로 기획했었습니다. 당시 대학생이 정말로 듣고 싶었던 스타트업에 대한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줄 강연 "누가 스타트업 소리를 내었는가!" 를 기획하고 유명한 대표님들을 강연자로 섭외까지 한 상태였는데요. 아쉽게도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기획했던 강연의 전면 취소가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에 열의가 있었던 사람들이 모인만큼 아무 프로젝트 없이 UKOV 21기를 보내고 싶지 않아 새로운 프로젝트들을 모색했습니다. 회의 끝에 21기의 UKOV 활동 일정을 하반기 전체로 보고 UKOV 리브랜딩 , 텀블벅 펀딩 두 가지를 진행하게 되었답니다. 지금부터 21기가 진행한 두가지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릴게요.
1. UKOV 리브랜딩
UKOV는 소프트뱅크 벤처스 아시아의 후원 아래에 창단 11년이 넘어가고 있는 대학생 단체입니다. 정말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이 모여 하고 싶었던 스타트업 프로젝트를 자유롭게 진행하고 동시에 엄선된 스타트업에서 인턴을 해볼 수 있어 일반적인 대외활동과는 다른 독보적인 활동이랍니다. 21기는 이렇게 좋은 활동이 현재 대학생 사이에서 많이 홍보되어 있지 않은 것이 아쉬워 UKOV가 더 하고 싶은 활동이 되기 위해 리브랜딩을 진행하였습니다.
UKOV는 스타트업에 열정있는 대학생들의 첫번째 문이 되어 줄 것이라 생각하여 슬로건을 "Begin your journey to Start-up"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성적이면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상징하는 파란색과 소프트뱅크 벤처스 아시아의 흰색을 메인 컬러로 선정하였습니다. 이후 역대 활동들을 정리하면서 블로그를 정리하고 최종적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최근 22기에 능력있고 열정적인 스타트업 인재들이 정말 많이 지원을 했다고 들었는데요, 21기의 리브랜딩 덕분도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 . 앞으로 더 많은 열정넘치고 능력있는 대학생들이 UKOV에 들어와서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 큰 영향을 끼치는 UKOV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텀블벅 펀딩
다음 미니 프로젝트는 400%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텀블벅 펀딩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제작이 취소되어 버려질 수 밖에 없었던 수영복 폐기물들을 업사이클링하여 최근 유행하고 있는 곱창밴드로 up-cycle 하였습니다. 21기를 괴롭혔던 코로나를 오히려 기회로 사용한 프로젝트였답니다.
섬유 수입액 약 1조원 , 패션산업으로 인해 지금 대한민국에는 버려지고 있는 섬유폐기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저희는 이를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섬유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업사이클 프로젝트를 고민하였습니다. 그리고 합성섬유소재의 섬유 폐기물을 찾기위해 봉제업체에 직접 전화를 하고 창신동일대를 직접 발로 뛰며 돌아다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한 수영복 원단 폐기물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크기가 제각각인 섬유폐기물을 가장 잘 업사이클 할 수 있었던 곱창밴드로 제작을 결정하였습니다. 최근 레트로로 인해 급 부상한 '키치함'을 필두로 제품을 디자인하고 사진 촬영 , 제품 가격 설정, 상세페이지제작을 하며 텀블벅 펀딩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5월 11일... Screw Up 이 텀블벅에 런칭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런칭 24시간만에 100% , 나흘만에 300%, 마지막에 400%를 달성하며 6월11일, 24일간의 여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귀여운 디자인 뿐만아니라 코로나라는 시기에 적절한 환경 제품으로 텀블벅 홈페이지 메인에 인기프로젝트로 업로드되기도 하였답니다. 모델은 21기 중 한분을 기용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21기 단원들을 한번 더 성장하게 해주었습니다. 제품 기획 , 브랜딩, 디자인 , 마케팅 , SNS 관리 등 해야할 일들이 많았지만 하고 싶었던 직무들을 분업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UKOV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만들고 싶었던 스티커와 엽서 굿즈도 제작해보는 등 풍족하고 재미있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앞으로 단원들도 환경 보호에 힘쓰자고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모두가 세상을 바꾸는 도전을 하는 데 이번 프로젝트가 좋은 양분이 되길 바랍니다!
21기 멤버들 권명회(단장) , 조혜림 , 강명석 , 김승현 , 손지영 , 유미화 , 허계선, 이진현 모두 수고 많았습니다! UKOV 21기는 끝났지만 앞으로 UKOV를 떠나 해내는 모든 일들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Begin your journey to Start-up , UKOV
'UKOV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UKOV 22기] UKOV후기, 인턴이 하고싶은 당신에게 (0) 2020.10.29 [UKOV 22기] UKOV 후기, 일을 배운다는 것에 대하여 (0) 2020.10.29 [UKOV 미니스타트업] UKOV의 역대 미니 스타트업을 소개합니다! (0) 2020.05.10 [UKOV 21기] 인턴십 후기 - 당근마켓 손지영 (0) 2020.05.05 [UKOV 21기] 인턴십 후기 - 아스테라 권명회 (0) 2020.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