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2대 기사단장을 맡은 윤혜림입니다. 각 기사단원들 소개는 올라 왔는데, 정작 UKOV에 관한 설명은 올리지 않은 것 같네요. ㅎㅎ 오늘 드디어 UKOV에 관한 짧은 소개를 할까 합니다.
1. UKOV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UKOV는 1기 기사단장이었던, 박표순 군의 포스팅에서 볼 수 있듯이 2009년 가을학기에 수행된 두 개의 산학프로젝트를 수행한 것이 이 프로그램의 시초였습니다. 산학프로젝트 기간 동안 참여하던 학생들이 "벤처회사로서 당면하는 문제"들에 대해 고민을 할 기회가 생기고, 그에 따라 고민뿐만이 아니라 몸소 체험해 보고 싶다는 니즈가 반영 되어 SBVK 벤처 인턴십을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최종 선발된 6명이 5개의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매주 정기적으로 각자 느낀 점, 생각할 점들을 공유하는 모임을 갖게 되었고, 모임이 지속될 수록 저희가 경험한 것, 느낀 것을 더 많은 학생들과 공유해야겠다는 생각에 UKOV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UKOV는 무슨 뜻?
UKOV는 Undergraduate Knights Of Venture의 약자로, 한글로는 대학생 벤처기사단이라고 합니다. 본 이름은 SBVK 벤처 인턴십 최종 면접이 끝난 뒤, SBVK의 문규학 대표님께서 하셨던 말씀에서 인용한 것인데요. 벤처를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것이 아닌, 뜻을 가진 대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벤처에서 직접 일해보고 현재 상황을 느끼고, 문제점이 있다면 의식을 가지고 실제적으로 그에 대한 대처를 실행하는 모임이 되겠다는 의미로 '대학생 벤처기사단'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
UKOV는 이런 의식을 치르지 않습니다.;;
3. UKOV에서 하는 활동은?
UKOV에 최종 선발된 분들은, 우선적으로 인턴십을 수행하게 됩니다.
"인턴십"이지만 타 인턴십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사원"으로서 일을 하게 되고(2013년 10월 현재, 회사마다 다름) 개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role의 크기도 크답니다. 그 뿐 아니라 혁신을 꿈꾸며 한 회사를 이끄는 대표님들과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큰 장점(특히 벤처에 관심이 있거나, 차기 CEO를 꿈꾸는 분들에게는 더더욱)이겠죠?둘째로, 인턴 기간 동안 일주일에 한 회, 2시간 정도의 정규 스터디 모임을 합니다. 인턴십을 수행 중인 기사단원들이 매주 선정한 주제에 대하여, 각자의 생각을 발표 및 토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주제 선정은 자율적이며 1기의 경우, "기업의 단계에 따라 필요한 리더십 및 조직구조"에 관한 토론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것 같습니다. 이 주제는 한 회에 그치지 않고, 여러 회에 나누어서 서로 발표해가면서 토론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셋째로, 위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친 기사단원들이 다음 기사단을 뽑는 리크루팅 과정입니다. 어느 조직이나 리크루팅 과정은 어떤 활동만큼 중요합니다. 저희와 뜻이 맞는 사람을 찾고, 그 분 들이 원하시는 길을 좀 더 잘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전 기수의 역할이니까요. 현재 1기가 하고 있는 활동도 이 리크루팅 과정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저희 UKOV는 신설 커뮤니티이니만큼 여러분들이 들어오셨을 때 할 수 있는 일이 무궁무진합니다.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도전하고 싶으시다면, 저희 문을 두드리시기 바랍니다! ㅎㅎ
'UKOV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학생벤처기사단(UKOV), 창업 인재 산실로 '우뚝' [보도자료] (0) 2013.11.03 “대기업보다 내꿈 이룰 벤처”… UV族 뜬다 [보도자료] (0) 2013.10.04 UKOV와 벤처 인턴십 [FAQ] (0) 2012.05.07 [보도자료] "대기업·공기업 싫다…벤처가 최고" (0) 2012.05.02 [보도자료] '대학생이 스타트업창업을 알아간다'…대학생벤처기사단 (0) 2011.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