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KOV와 벤처 인턴십 [FAQ]
    UKOV NEWS 2012. 5. 7. 14:45


    1. 소프트뱅크 벤처 인턴십 프로그램(이하 본 프로그램)이란?

    본 프로그램은 유망 벤처기업이 벤처에 대한 열정이 가진 대학생 인재들을 방학기간 중 8주간 인턴으로 고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벤처/창업/기업가 정신을 지향하는 대학생들의 모임인 대학생벤처기사단(Undergraduate Knights Of Venture, UKOV)과 소프트뱅크벤처스(Softbank Ventures Korea, SBVK)가 함께 역량 있는 인재를 선발하여 우수벤처기업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벤처에 관심을 가진 역량 있는 대학생들은 많지만, 이들이 실제 벤처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제한적입니다. 반면 벤처기업들은 항상 뛰어난 인재 확보에 목말라 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벤처 인턴십 프로그램은 대학생 인재와 벤처기업을 연결하여 대학생들에게 살아있는 정보와 실무경험까지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벤처기업에게는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벤처업계의 활성화에 작은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2009년 여름에 시작되었으며 금번으로 9기 째를 맞고 있습니다.

     

    2.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벤처기업들은 열정적이고 역량 있는 대학생 인재를 인턴사원으로 고용해서 업무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중장기적으로는 업무를 통해 검증한 인재를 정식 직원으로 채용할 있는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실제로 지난 번 기수의 인턴 중에서는 방학 이후 학기 중에도 파트타임으로 회사 프로젝트에 계속 참여하거나, 휴학하고 장기 인턴으로 근무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또한 대학생 인턴사원을 통해 유능한 선후배를 추천 받는 등 잠재적인 인재 Pool을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활동으로 쌓은 경험, 네트워크를 통해 창업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UKOV 선배 기수들이 팀을 조직하여 창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은 유망 벤처기업에서의 직접 일해 볼 수 있는 흔치 않는 기회를 제공받게 됩니다. 벤처기업의 실전 환경을 몸소 체험하며 벤처기업의 역동성과 가능성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대학생들이 벤처기업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벤처 창업과 벤처기업으로의 입사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본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1) 벤처와 창업, 경험을 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UKOV/SBVK에서 모집을 진행합니다.

    2) 1차 면접을 통해 각 지원자에 대해 프로그램에 대한 적합성을 가리고, 지원자의 성향에 알맞은 벤처기업과 매칭을 진행합니다.

    3) 매칭된 기업과 지원자간의 2차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정합니다.

    4) 최종 합격자는 방학기간을 이용해서 8주간 벤처회사에서 인턴십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 9기의 인턴십 근무 기간은 여름방학 중 20141 2일부터 2014228일까지 입니다).


          4. 어떤 학생들이 지원하고 어떤 업무를 맡게 되나요?

    1) 지원자들은 벤처정신에 많은 관심을 가진 인재들입니다. 지원자들은 벤처, 경영, 창업 등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로 주로 기술 및 경영 분야의 전공자 입니다.

    2) 인턴이 하는(할 수 있는) 업무 범위는 크게 제한이 없습니다만 통상적으로 지원자의 백그라운드에 따라 tech 관련 업무(S/W 개발 및 프로그래밍 등) business 관련 업무(기획, 마케팅, 디자인 등)으로 구분됩니다.

    3) 참고로 과거 기수에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인력 일부의 인턴십 후기는 대학생벤처기사단 UKOV의 공식 블로그(http://ukov.tistory.com)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벤처기업에서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나요?

    본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을 하기를 원합니다. 이런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할 것 입니다. 인턴이 보여주는 역량에 맞추어 새로우면서도 도전적인 업무를 내어주시는 것이 인턴들에게는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 창업과 벤처에 꿈이 있는 학생들인 만큼, 이들보다 앞서서 경험을 하신 대표님 및 회사 임직원 분들과의 대화를 통해 경험이 공유 된다면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 입니다.

    아울러, 각 벤처기업에는 인턴 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맞추어 인턴들에 대한 평가를 부탁 드리고 있습니다. 이는 인턴 종료 후의 피드백 워크샵에서 인턴들이 본인의 현재 모습을 객관적으로 보고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는데 사용됩니다. 

     

    6. 과거 인턴을 채용했던 벤처기업들의 만족도는 어떤가요?

    본 프로그램을 통해 인턴사원을 채용했던 회사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습니다회사들 중 상당수는 해당 인턴사원이 지속적으로 회사에서 일해줄 것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졸업 후 바로 회사에 입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거나, 학생들이 학교를 계속 다니면서도 파트타임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했습니다

     

    7. 인턴 사원의 급여는 얼마인가요?

    기업간 형평성을 고려하여 인턴사원의 급여는 월 100만원으로 권고 드리고 있습니다.

    , 대학생 프로그램인 UKOV의 활동 지원을 위해 인턴 1인 당 월 5 만원의 급여를 추가 요청 드리고 있습니다. 이 금액은 UKOV 현재 기수의 워크샵 등 UKOV 자체 프로그램의 운영 비용으로 사용됩니다.

     

    8. 인턴 기간 연장이 가능한가요?

    인턴 기간의 연장은 8주간의 인턴 기간 만료 시점에서 회사와 인턴 본인의 의사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 최초 계약 기간은 8주로 하며, 연장 시에는 본 프로그램과 관계 없이 본인의 급여와 복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한 후 재계약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 인턴사원에게 사전 교육이 진행됩니까?

    1) 선발된 인턴사원들은 6월 말 단체로 12일의 워크샵을 통해 이전 기수의 선배들로부터 벤처 인턴십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2) 인턴으로서의 필요한 기본적 소양 교육 및 앞으로 일하게 될 회사에 대해 미리 아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10.  대학생벤처기사단(UKOV, Undergraduate Knights of Venture)은 어떤 단체입니까?

    UKOV는 벤처 및 창업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의 모임입니다. UKOV 2009년 결성되어 현재는 8기 멤버까지 총 65명의 열정적인 대학생들이 모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

    UKOV의 시초는 포항공대 기업가정신동아리(Entrepreneurs Network in POSTECH)와 소프트뱅크벤처스가 함께 진행한 산학프로젝트입니다. 학기 중 산학프로젝트에 참여하던 학생들은벤처기업들의 당면한 이슈들에 직접 참여하여 문제해결에 기여했습니다. 이때 참여한 학생들은 방학 기간을 이용해 좀 더 intensive하게 벤처에서 일해 보고 싶다는 니즈가 생겼고 소프트뱅크벤처 인턴십 프로그램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최초로 선발된 6명의 인턴들은 5개의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매 주 정기적으로 각자 느낀 점, 생각할 점들을 공유하는 모임을 갖게 되었고, 벤처에서 근무하며 얻은 값진 경험과 교훈을 더 많은 학생들과 공유해야겠다는 생각에 UKOV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UKOV Undergraduate Knights Of Venture의 약자로, 한글로는 대학생 벤처기사단이라고 합니다. 본 이름은 소프트뱅크벤처스의 문규학 대표님께서 하셨던 말씀에서 인용한 것으로 열정을 가진 대학생들 모여 벤처기업들이 당면한 이슈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담아 명명하였습니다.

     

    11.  UKOV의 주요 활동은 무엇입니까?

    UKOV에서의 활동은 크게 세 가지로 벤처 인턴십, 세미나와 워크샵 그리고 직접 사업 혹은 창업 프로세스를 경험 해보는 T.O.N 프로젝트(2013 10월 현재, Mini-Startup)가 있습니다. 벤처 인턴십의 경우 일반 대기업 인턴십과는 달리 벤처기업의 실제 업무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턴십이 진행되는 동안 UKOV 멤버들이 모여 여러가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여 각각의 근무 환경을 공유하거나 벤처에 관련 주제에 대한 토론, 사업 아이템에 대한 논의 등이 이루어 집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