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3기 인터뷰 - (5) 고은향
    UKOV LIFE 2011. 5. 19. 00:28
                                                                                                                                                            Interviewer: 박 성 현

    Interviewee: 고 은 향
    Date: May. 14th. 2011







    1.     이번 인터뷰에는 UKOV 3기 고은향님이 응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UKOV모임 어디에서든 빠지지 않고 참석하는 고은향이라고 합니다. 저는 약방의 감초 역할 외에도 회의할 때마다 회의 내용을 정리하는 역할을 의욕적으로 맡고 있습니다.

    저는 좋게 말하면 창의적이고 나쁘게 말하면 좀 엉뚱한 사람입니다. 대학에서도 종종 들었지만, 회사에 가서 확실히 알게 되었는데요. 그 원인 중 하나는 궁금한 것을 바로 물어보는 제 성격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궁금한 점이 많아서 주변사람들에게 자주 물어봅니다. 특히 사람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요. 무슨 일을 좋아하는지, 주말을 어떻게 보냈는지 등등. 또한 확실하게 이해가 가지 않으면 이해가 될 때까지 물러서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주변에서 종종 특이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있습니다.

     

    2.     현재 UKOV 3기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신데요, UKOV에 지원하게 된 과정을 알고 싶습니다.

    학교에 다니면서 벤처기업에 관심이 많았어요. 벤처학회를 하면서 사회적기업 공모전에 나가거나 기업가 정신 세미나가 열리면 어김없이 쫓아다니는 왕성한 학생이었습니다. 벤처와 관련된 사이트를 돌아보던 중 대학생 벤처기사단을 알게 되었고 인턴십에 지원을 하였습니다.

    인턴십에 지원을 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벤처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보고 일하는 것을 경험해보고 싶었던 것이 하나이고, 다른 하나는 비슷한 생각을 가진 학생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 끌려 UKOV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3.     이번 겨울에 엔써즈라는 회사에서 인턴십을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네요.

    이미 전 인터뷰에서 Enswers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으셨을 거에요. Enswers는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지만 가장 큰 테마는 동영상검색기술을 가진 회사라는 것이지요. 회사 공식사이트의 설명을 참조하자면 Enswers의 동영상 검색기술은, 동영상의 프레임을 나누어서 10초 이상 겹치는 부분은 모두 하나의 검색 단위로 묶어 보여주는 방식이랍니다. Enswers는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넷에 유통되고 있는 동영상을 하루에 약 50만 건씩 분석하고 있습니다.

     

    위 설명은 외부적으로 알려진 회사 기술에 대한 설명이었고요. 회사 (!)직원의 입장으로서도 간략하게 설명을 드릴게요. 회사는 내부적으로 직원들을 위한 시설, 복지가 잘 되어 있습니다. 회사 직원은 게임 동아리, 음악 동아리에 들어가서 활동을 할 수 있고요. 영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외국인 직원들과 함께 영어수업도 마련되어있습니다. (요즘 외국인들이 바빠서 영어수업을 자주 못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저도 인턴을 하면서 몇 번 들으러 간 적이 있었답니다.) 지하에 있는 사내 카페테리아에는 맛있는 과자와 차를 드실 수 있답니다. 이따금 점심을 먹고 나면 게임을 하러 지하로 내려오는 개발자 분들을 심심치 않게 만나보실 수 있을 거에요. 무엇보다 Enswers의 가장 좋은 점은 존경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죠. 부족한 게 많은 인턴이지만 짧은 기간 동안 적응할 수 있었던 것은 주변에서 도와주는 분들이 있었고, 그런 분들의 일하시는 모습을 배울 수 있었던 게 인턴십을 통해 얻었던 가장 큰 재산이었습니다.

     

    4.     엔써즈에서 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셨는지도 알고 싶네요.

    저는 사업개발그룹 내 미디어 사업 팀에서 근무하였는데요. 저희 팀이 Soompi라는 최대 한류사이트를 인수한 뒤, Soompi 사업을 계획하는 업무도 맡게 되었답니다.

    미디어 사업 팀에서 저는 주로 보고서·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잡일을 하였습니다. Soompi 이전에 Blogenter 서비스를 하는 동안 이와 유사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경쟁사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였고요. 일본 내 한류 서비스, 한류 상품을 파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습니다. 조사대상이 주로 해외 웹사이트인지라 영어 원문을 읽거나 번역기를 돌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Soompi를 인수하게 되면서 미국에서 오신 직원 분들과 워크샵과 미팅을 동행했고요. 인턴이 끝나기 직전에는 Soompi 사업과 관련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였답니다.

     

    5.     인턴십을 하시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시다면 한가지만 말씀해 주세요.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미국에서 온 Soompi 직원 분들과 워크샵을 갔던 일입니다. 회의가 6시간 이상 지속되었지만 영어와 한국어가 오가면서 Soompi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회의를 경청하면서 영어를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특히 국적과 상관없이 어울려 노는 우리 회사 직원들을 보며, Soompi CEO가 했었던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 분은 한국 땅을 한번도 밟아보지 못한 한인 2세와 토종 한국인의 문화 차이가 있을 까봐 걱정을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글로벌 마인드로 처음 본 Soompi 사람들을 환영해주는 Enswers를 보면서 안심을 했다고 하네요.

     

    6.     은향님의 좌우명은 무인가요?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앞에서 소개할 때 말하려고 했었는데 감사하게도 이쪽에서 물어 봐주셨군요. 제 현재 좌우명은 아브라함 링컨이 했던 말인데요. ‘우리는 성을 내지 않을 정도로 마음이 넓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의 화를 돋우지 않을 정도로 품위가 있어야 한다.’ 입니다. 20대에는 인성을 다듬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나이가 들어서 인격을 고치는 건 쉽지 않은 일일 테니까요. 물론 기본실력을 쌓고 부지런하게 살면서 마음이 넓고 품위가 있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7.     미래에 은향님은 어떤 모습인가요?

    Plan A Plan B가 있어요. Plan A는 젊을 때 창업을 하는 것이고 Plan B20년 동안 회사에서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결국 미래에는 제가 좋아서 하는 일이 사람들을 행복하고 즐겁게 해주는 일로 만들 생각이에요. 조금 더 구체적인 근 미래의 계획을 몇 가지 설명하자면 외국 회사에서 일을 하고 MBA 공부를 할 것입니다.

     

    8.     마지막으로 UKOV UKOV에 지원하시는 분들께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다면?

    무엇을 하든 자신이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UKOV에 오시면 양질적으로 좋은 분들을 만나실 수 있을 거에요. 제 개인적으로는 열정과 책임을 다해서 끝까지 활동해주실 분들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UKOV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3rd member Interview (2)  (0) 2011.10.06
    3rd member Interview (1)  (0) 2011.10.06
    멘토와의 만남! - Tri-d Communications 이용수 대표님  (1) 2011.05.07
    3기 인터뷰 - (3) 박은진  (0) 2011.05.05
    3기 인터뷰 - (2) 박석준  (0) 2011.05.03
Designed by Tistory.